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243,106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32)
백미러의 자동차 (1037)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고속도로에서 톨게이트가 나왔을때 하이패스가 있으면 기분이 상쾌합니다.
중간에 정차하지 않고 가도 되는 상대적 우월감이 은근 기분 좋기 때문이죠..
그런데 하이패스를 쓰는 운전자에게 좀 위험한 경우가 있으니 그건 바로 인식을 못했을 때 입니다.
일반적으로 인식이 안되는 일은 거의 없으나 검색을 해보니 간혹 발생해서 사고가 나신 분들도 있더군요..
보통 차를 바꿔타는 경우(자기 차가 아닌경우) 자기 차에서 하이패스를 빼서 운행하는 차에 놓습니다..
저의 경우에는 이렇게 하이패스를 옮겨탔을 경우 인식을 못하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이패스를 다른차에 옮겨 놓고 운행할때 벌어진 일!


제차에서 하이패스를 빼서 운행하는 차의 대쉬보드에 올려놓고 룰루랄라 톨게이트에 진입하였습니다.
그런데 그 톨게이트를 지나면서 인식되어야 하는 하이패스가 인식을 하지 않더군요..
그걸보고 약간 당황해서 브레이크를 밟았습니다.
뒤에 들어온 버스도 브레이크를 밟고 섰습니다. 좀 섬뜩하더군요.. 큰 버스가 제 뒤에서 서버리니..
뭐 어쩔 수 없이 뒷차가 있어서 톨게이트를 빠져나가서 비상등을 키고 방법을 찾았는데 뭐 다시 통과할 수도 없고, 안내원이 있는것도 아니어서 방법이 없더군요.
결국 하이패스 카드 뒷면에 적혀있는 하이패스 고객센터로 전화를 걸어서 미 인식된 요금에 대해서 물어보았습니다.




하이패스가 인식을 못한 원인은?



근데 왜 인식을 못했을까요?
알고 봤더니 방향이 잘못 되어 있었습니다.
하이패스는 RF로 인식합니다. 하이패스 단말기는 뒷면에 RF가 되게 되어 있더군요..
결국 아래 좌측 사진과 같이 대쉬보드에 놓여져 있어 인식을 못한 것이었습니다.

상기 우측 사진과 같이 뒤집어 놓으니 그 다음 톨게이트를 지날때는 무리없이 인식을 했습니다.
결국 주의하셔야 할 점은 하이패스를 옮겨서 탈때는 거치대가 없기때문에 절대 뒤집어 놓으시면 안돼고 RF가 있는 쪽으로 놓아두셔야 황당한 일은 겪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냥 톨게이트를 지났쳤을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인식을 못하더라도 절대 당황하지 마시고 그냥 유유히 지나가시기 바랍니다.
제가 세상을 나름 착하게 사는지라(?) 인식을 못했을때 어떻게 든지 요금을 낼려고 차를 세우고 방법을 강구했었는데요..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그냥 지나치시고, 나중에 결제를 하면 됩니다.

1. 해당 톨게이트로 전화를 걸어 계좌이체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제가 놓친 곳은 구리판교간 성남TG 운영소 였습니다. 이 전화번호는 하이패스 고객센터에 물어보시면 됩니다.
전화를 걸어 계좌번호를 받으시고 입금하시면 됩니다. 보통 하이패스 판독은 그 다음날 이루어진다고 하는군요. 그 다음날 걸어서 차량번호를 말씀하시면 결제안내를 해줍니다..

2, 이것도 귀찮으시면 그냥 기다리면 청구서가 옵니다.
톨게이트 비용처럼 잃어버리면 가장 큰 구간의 요금을 과태료로 내야하는 개념이 아닙니다. 실지로 촬영이력이 남아서 못낸 요금이 우편으로 청구되게 됩니다.



하이패스  미인식 될때의 조금은 당황할 수 있으나 당황하지말고 위에 말씀드린대로 하시면 됩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reporterpark.com BlogIcon 박찬규 기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얼마전에 하이패스 에러 덕분에 멈춰선 경험을 했습니다. ㅋㅋ 센스있는 뒷차 운전자가 비상등도 켜주고 하는 덕분에 그리 위험하진 않았는데 정말 당황스럽긴 하더군요. ㅎㅎ

    하이패스 오류로 갇히게 되었을 때 대처법입니다.
    잘 살펴보면 왼쪽에 직원 호출하는 버튼이 있습니다. 마치 통행권 뽑는 기계처럼 생겼어요.
    그거 누르면 직원이 문을 열어줍니다.

    요금은 집으로 돌아가는 길에 톨게이트 언니한테 하이패스 오류로 그냥 갔었다. 라고 하면 현금으로 그자리에서 납부가 가능하죠. 종이에 몇가지 적어서 줘야 하고요..^^

    백미러님 건강하시고~ 저 맛난거 사주세요 ㅋㅋㅋ

    2009.10.05 13:23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저는 이미 지나쳐버려서 아예 하이패스인식 구간으로 돌아갈수도 없었습니다..

      난처하더군요^^

      호출버튼이 있는것은 처음알았습니다.좋은 정보로군요^^

      박찬규기자님 ^ 담에 얼굴 또 뵈어야죠?^^

      2009.10.05 13:46 신고
  2.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09.10.05 17:00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http://www.hipassplus.co.kr/index.jsp 에 가니

      "장애인 및 유공자는 본인명의의 차량으로 하이패스차로 진입(입구) 후 일반차로 이용 진출(출구) 시에만 통행료 할인적용 가능" 으로 되어 있네요..

      할인 가능합니다..

      2009.10.05 17:11 신고
  3. Favicon of http://redkies2k.tistory.com/ BlogIcon 붉은낙타  수정/삭제  댓글쓰기

    유용한 정보네요 ^^ 감사합니다~

    추천 누르고 갑니다~

    2009.10.05 23:52 신고
  4. Favicon of http://CAFE.DAUM.NET/BNSCC5 BlogIcon 윤영창 ( JACK)  수정/삭제  댓글쓰기

    1. 진입시 미작동 : 다음 출구 일반 게이트에서 card 빼서 현금 으로 재 충전 하면 됩니다
    2. 출구 미작동 : 다음번 진입구 일반 게이트에서 설염한면 간단 메모장 줍니다 .. 거기에기입 후
    출구 일반 게이트에서 납부 ... 단 1주일 이내 실시 아님 벌금
    3. 톨게이트 사무실 가서 조회 후 납부
    4. 이것도 저것도 구찬다 ~~~~~~~~~~ 계속 뭉개면 벌금 나오면 낸다 ㅡ,,ㅡ ( 9배에서 20배 나오니 조심 ㅎㅎㅎ )
    5. 제경험당 : 250원 부족분 으로 망설이다 toll gate 근무 친구에게 전화하고 대납 ..ㅋㅋㅋ

    2009.10.21 22:08 신고
  5. 다른방법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하이패스 미인식 통과해서 나오는 톨게이트에서 요금 납부하는곳 가서 어디서 왔다 이야기하고 거기서 정산했습니다. 전화걸고 청구서 기다리고 할 필요없어요 나오는 톨게이트에서 정산하셔도되요 오늘도 배터리 나간줄 모르고 그냥 지나쳤네요 ㅜㅜ

    2018.04.29 13:55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