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243,061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32)
백미러의 자동차 (1037)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최근 신차종이 출시하면서 타이어에 대한 신기술 도입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기술 트렌드는 운전자가 펑크시 스페어 타이어를 갈아야 하는 불편을 없애는 포인트에서 출발하였는데요..
런플랫 타이어와 여기에서 더 발전한 모빌리티 타이어가 그 타이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한 단계 진일보한 개념인 트윌 타이어는 아직 개발중입니다.
세부적으로 한번 볼까요?




런플랫 타이어(Run frat tire) 란?


런플랫 타이어는 펑크가 나도 150~200km까지 주행할 수 있는 타이어입니다.
이는 펑크가 나도 주저앉지 않게 되어 있는 사이드윌이나  내부(휠 위쪽)에 삽입된 링 때문입니다.
시속 80km/h의 속도까지 낼 수있으며, 단단한 사이드윌때문에 승차감의 손실이 있으나 최근 4세대 런플렛은 많은 개선이 이루어졌다고 합니다.
미쉐린/브리지스톤/굿이어에서 채용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금호타이어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서포트링 방식 런플렛


기본 골격이 되는 사이드월(옆면)의 강도를 높여 공기압이 빠져나가더라도 사이드월의 강도로 타이어가 주저앉지 않는 사이드월 강화(Sidewall Reinforced) 타입, 타이어 내부(휠 위쪽)에 링을 삽입하여 공기압이 빠져나가더라도 이 링의 지지를 받아 주행을 가능케 하는 서포트 링(Support Ring) 타입이 있습니다
                                                                                                           


우측 사진에서 보는 바와 같이 RSC라는 런플렛 타이어 표기가 되어 있구요..
이 런플랫 타이어 때문에 실제로 트렁크안에 스페어 타이어가 없습니다.

현재 BMW의 3, 5, 7, X5에 기본 탑재를 비롯하여 유수의 수입차 메이커들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빌리티 타이어(Mobility tire)란?


폭스바겐과 컨티넨탈(타이어 제조사)가 공동개발한 타이어로 런플렛 타이어에 기능이 보강된 타이어로 볼 수 있습니다..
트레드 안쪽에 특수 고무 콤파운드 층이 있어 못이나 돌멩이에 뚫리더라도 공기압에 의해 자동으로 구멍을 메꿔는 타이어 입니다.
지름5mm이내의 구멍까지 가능하며 공기압이 떨어지지 않는 상태에서 복구가 가능하여 계속 달릴 수있으며,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없는 기술이죠..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폭스바겐 CC에 탑재되었습니다.




트윌 타이어란?



트윌 타이어는  미쉐린이 2007년 북미 자동차쇼(NAISA)에서 선 보였던 개발중인 기술로  공기 없이 달리는 타이어입니다
타이어의 중심(hub)과 폴리우레탄으로 된 스포크(바퀴살), 스포크를 감싼 고무층, 노면에 닿는 트레드(tread) 등 4개 부분을 모두 특수 고무로 일체화한 타이어로 타이어 공기가 필요치 않습니다.. 따라서 펑크날 일도 없고 굉장히히 타이어가 단순화되어 수명이 엄청나게 길어지죠..

그러나 이 기술은 당장 시장에 나오는 것은 아니라. 이 타이어를 장착한 자동차가 팔리기까지는 2010년 이후라고 합니다..


런플렛 / 모빌리티 / 트윌 타이어를 알아 보았는데요..
상용화된 두 타이어 기술 중에 모빌리티 타이어가 추가적인 조치가 필요없어 좀 더 좋은 기술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모빌리티 타이어는 나온지 얼마되지 않아.. 언제나 그랬듯이 이 신기술들을  사용자가 많이 활용해보고 나서 실질적인 실용성에 대한 평가가 이루어질듯 합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ohandhong.com BlogIcon 오앤홍  수정/삭제  댓글쓰기

    백미러님, 즐거운 한 주 되시고 글 잘 봤습니다.^^

    2009.02.23 08:08 신고
  2. dandy  수정/삭제  댓글쓰기

    트윌타이어는 이미지가 없어 링크 겁니다~~
    본문에 추가해주셔도 되구요~~~

    http://photohistory.tistory.com/811

    2009.02.23 10:33 신고
  3. 금호에서도 만드는군요..  수정/삭제  댓글쓰기

    해외에 나와보니 금호가 한국타이어보다 훨씬 인지도가 높은게 이해가 되기도 하네요.

    2009.02.23 14:47 신고
  4. Favicon of http://m-juliet.tistory.com BlogIcon M-juLieT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정보 잘보고 갑니다~ ^^

    2009.02.23 17:58 신고
  5. 서글픈구름  수정/삭제  댓글쓰기

    뭐 좋은 제품들이긴 하지만. 어차피 표면이 마모되면 가려야 하는데.. 저런 제품들이 쌀리는 없겠죠.. 일반타이어도 싸다고는 못하지만. 어찌되었던 비싸다고 마모되어도 교환을 안하게 된다면 (비싼만큼 돈많은 사람들이 쓸테고 타이어에 돈아끼지는 않겠지만)펑크사고는 줄어도 미끄럼 사고는 엄청 증가할까 불안하네요.. (일반타이어도 돈아깝다고 안가리는 대상무작위테러위험분자들이 돌아다니는판에... )

    2009.02.23 19:42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맞는말씀입니다.. 타이어 가격이 비싸면 어차피 차도 중간에 팔 수 있는 상품인데 굳이 비싼 타이어로 구매하려고 하지는 않죠.. 특히 트윌타이어는 군사용으로 주로 쓰일듯 합니다..

      2009.02.23 22:19 신고
  6. 쭈쭈바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 제작년에 런플랫타이어로 4개 다 바꿨는데 승차감 최악입니다. ㅜㅜ 모빌리티 타이어라는게 나왔다니 나중에 한번 써봐야할듯.

    2009.02.23 23:43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런플랫은 사이드윌 부분이 강한 지지력이 발생할 수 있는 재질이 들어가 승차감이 저하가 있을 수 있다하네요.. 또한 동력성능이 일정수준이상 되어야 하구요..
      소프트한 승차감 좋아하시는 분들은 별로일듯 합니다..^

      2009.02.23 23:48 신고
  7. 내용중 정정할 부분...  수정/삭제  댓글쓰기

    모빌리티 타이어는 런플랫 타이어에 기능이 추가된 것이 아닌 일반 타이어 내부에 특수 컴파운드 레이어를 추가하여 런플랫의 단점인 무게 증가와 승차감 감소를 해소한 타이어 입니다. 런플랫과는 상관이 없습니다. 좋은 자료가 잘 정리되어 있어서 좋은 참고가 되었습니다.

    2009.03.24 10:51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