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4,148,802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30)
백미러의 자동차 (1035)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폭스바겐CC가 출시되었습니다.
CC는 Comport Coupe의 약자 입니다.    폭스바겐CC는 원래 파사트CC로 명명될계획이었으나 기존 파사트 세단때문에 인식의 구별때문에 폭스바겐 CC로 명명되었습니다.


CC란 명칭에서 알 수있듯이 기존 세단보다 좀더 날렵한 차체에 달리기를 위한 가변 서스펜션을 가지고 있으며
옆면에서 보면 루프라인이 아주 잘 빠져있어 쿠페의 분위기를 내고 있죠..
CC의 디자인은 좀 낮은 차체와 루프라인을 보면 세단과 단박에 구별 됩니다




CC(Comport Coupe) 등장의 의미는?


CC(Comport Coupe)라는 명칭의 등장은 달리는 쾌감이라는 인간의 본능과 니즈에 좀 더 충족하기 위한 본격적인 트렌드의 시작을 알리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과거 세단은 안락감과 포근함, 여유로움과 같은 니즈를 주로 충족시키기 위해 좀 더 크고 화려한 개념을 진화가 주요 트렌드 였다면..이제는 세단의 실용성/안락함을 포함하여 달리는 즐거움과 멋을 동시에 추구하고자 경향인거죠..

Comport Coupe의 선도적 역할을 한 벤츠 CLS는 럭셔리한 CC라고 볼 수 있고 이를 뒤이어 아우디 A7이나 포르쉐 파나메라 같은 대항마들이 곧 나올 채비를 하고 있죠..
이 세그먼트에 대한 경쟁도 볼 만할 듯 합니다.

- 벤츠 CLS

- 포르쉐 파나메라


금번 폭스바겐 CC는 좀 더 중저가 라인업에서의 CC의 등장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폭스바겐CC 실내



폭스바겐 CC(Comport Coupe)의 경쟁차는?

폭스바겐 CC와 경쟁할 수 있는  국내 수입 스포츠 세단류는 어느정도 라인업이 있는데요..

폭스바겐CC의 2.0 TDI/TSI 모델을 가격대로 비교하면,
인피니티 G37S나 아우디 A4 다이나믹을 고를 수 있습니다. 성능으로 따지면.. 인피니티 G37S나 아우디를 따라가긴 어려울듯 합니다...
결국 경제성에는 CC TDI가 어필 될수는 있으나 달리는 맛에서는 분명 비교 열위로 보입니다..


- 폭스바겐CC 상위기종인 V6 I(6천만원대)를  비슷한 가격대 차량을 비교 하게 되면 여러 강자를 만나게 되는군요.. 
BMW 528i / 아우디 A6는 국내 수입차 시장의 베스트셀러 모델로써 동력성능으로만 보면 폭스바겐CC보다 약간 딸릴 수 있지만, 브랜드 인지도나 전체적인 완성도에서 우위에 있는 차종으로 폭스바겐CC가 대적하기는 힘들것 같습니다.





국내시장에서 폭스바겐 CC는 어찌될까?


2.0 모델에서는 달리는 즐거움이 경쟁차종보다 약하고, 3.0 모델로 올라가더라도 528/A6와 같은 강력한 경쟁차종이 있어서  예상하기로는 2.0 모델이 주로 팔릴 것으로 보이며 그 중 TDI 디젤 모델이 주로 팔릴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CC의 본질적인 소구점.. 즉 달리는 멋과 즐거움 보다는 좋은 연비(TDI는 16.2km/L)와 같은 점 어필 될 것으로 보인다는 거죠...
또한 파사트와 같이 중심모델이 되기 위한 판매량 쉽지 않을 것으로 감히 예상해봅니다.

폭스바겐 파사트와의 차등된 가격 개념이 고려 된 것으로 보이는데요..
 오히려 2.0TDI 모델은 일부 옵션을 빼서 4천만원 중 후반으로, 2.0TSI는 다른 방법으로 토크를 더 올림으로써 운동능력을 좀 더 올리는 것이 낫지 않았을까 합니다..

3.0모델은 가격대가 역시 어려운 가격대이구요.. 2.0에 터보가 들어오면 크게 필요없는 구색이 되어버리는 구성이라 볼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Pricing과 동력성능과의 매칭에서 좀 아쉬운 부분이 있다고 보여지는데요..  시장에서 어떻게 받아들여 질지는 좀 더 두고 보면 확인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폭스바겐은 아무리 독일메이커라도 브랜드 아이덴티티가 평범하고 대중적이니 가격에 있어서는 좀 더 하방유연성을 보여도 좋을 듯한데요...이 글을 폭스바겐코리아에서 보면 좋아하지 않을 듯 하나 독일차에서 좀 더 가격의 바람을 폭스바겐이 몰 고 왔으면 하는 바램이 있네요..

어쨌든 다음에 폭스바겐CC를 시승을 직접할 기회가 되면 시승기로써 좀 더 세부적인 차의 특징을 알려드릳록 하겠습니다.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www.autonmotor.com BlogIcon 오토앤모터  수정/삭제  댓글쓰기

    CC.. 기존 폭스바겐 디자인과는 확연히 다르죠. 뭐랄까.. 좀 더 어그레시브하게 바뀌었다고 할까요?
    쿠페라는게 장점이자 단점이니.. 지켜봐야겠죠^^

    좋은 글 잘 봤습니다.

    2009.02.11 08:31 신고
  2. bruce  수정/삭제  댓글쓰기

    가격만 맘에 안드네 ^^ 이쁘당

    2009.02.11 09:25 신고
  3. 행자  수정/삭제  댓글쓰기

    폭스바겐이 고급화로 가기에는 아우디가 있는데 그리고 페이튼도 야심차게 출시했다가 홀랑 말아먹었는데

    2009.02.11 14:03 신고
  4. J_s  수정/삭제  댓글쓰기

    글 잘 보았습니다. 한가지 아쉬운 점은
    가격으로 된 비교보다는 배기량 기준의 비교를
    해주셨으면 어땠을까...하는 생각이 듭니다.
    C.C 2.0T 모델 경쟁차종에는 G37S 보다는 젠쿱 2.0T 와 사브 벡터 2.0T 같은 모델이 더 잘 어울릴 듯 싶습니다. 젠쿱은 말 그대로 2.0 터보 쿠페인 것이고 사브 벡터는 스포츠세단(쿱과 같이 루프라인이 떨어집니다.) 2.0T 이니까요. G3.7S 는 3.0T 급으로 옮기셔야 독자들이 제대로된 비교를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디자인은 참 젊어졌는데...국내에서는 가격 조정이 안되나보네요...

    2009.02.11 15:37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아... 소비자가 보기에는 가격대를미리 세팅을 하고 구매하려는 경향이 강해 이렇게 비교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2009.02.11 16:57 신고
  5. Favicon of http://blog.naver.com/elan22 BlogIcon Onuri  수정/삭제  댓글쓰기

    국내판매가 중단된 상태지만 뉴 포드 몬데오(New Ford Mondeo)도 비교대상에 넣어야 할것 같습니다. 제가 보기엔 CC는 파사트 세단과 유럽에서 치열하게 경쟁중인 몬데오의 크로스오버(???) 스타일링(세단+쿱+해치백)과 패키징에 영향을 받아 그것을 자기식으로 소화해서 보다 발전된 스타일링을 내놓은 것으로 보이기에 더욱 그러합니다. 자세히 CC를 뜯어보면 실외 디자인은 물론이고 옵션/패키징 구성에서도 몬데오와 상당히 닮아 있습니다.

    2009.02.11 17:35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몬데오가 국내에서는 3천이하 가격인걸 보면 독일차 울 나라에서 너무 비쌈..

      2009.02.11 18:36 신고
    • 아니죠  수정/삭제

      먼데요~ 구형이 2400만원인가에 판매했었고

      작년에 나온 얼뉴먼데요는 3800정도 했었죠

      얼뉴라고 해봤자 현대차에서 만든 컨셉카 처럼

      어류를 연상시키는 헤궤망칙한 디자인때문에

      역시나 먼데요~ 로 끝났지만 말입니다

      2009.02.20 11:34 신고
  6. 치사한 폭스바겐  수정/삭제  댓글쓰기

    파삿TDI스포츠가 4800이었는데, 작년말에 4000만원에 떨이해서 재고 땡처리하고

    신규 수입을 중단시켰던 이유가 요놈 CC 때문이겠죠

    가격대가 거의 비슷하니 파삿보다 CC로 밀자는 심산이었겠지만

    뒷자리 2인승시트라는것 부터가 국내 현실을 외면한 탁상공론에서 나온 결정이라 판매량은 보나마나일듯

    게다가 외형만 조금 바뀌었을뿐

    실내, 특히 센터페시아 디자인은 거의 파삿과 비슷하게 만들어놨으니 스포티쿠페와는 거리가 멀죠

    2009.02.20 11:38 신고
  7. Jay  수정/삭제  댓글쓰기

    표를 보니 2.0 TSI 배기량이 다른것 같네요. 왼쪽의 TDI 배기량을 그대로 따온 것 같습니다.
    A4 2.0TFSI와 기본 배기량은 같은 (1984cc) 엔진으로 알고 있습니다.
    A4 구형의 경우 스펙까지 동일한 엔진을 사용했었죠

    2.0 TSI의 토크를 올리는 방법의 경우는
    기술적으로는 제약이 없지만 다른 방향에서의 문제(?)가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아우디와 VW의 차별성을 위해서라도
    VW에 현행 A4의 35.7토크 2.0TFSI 엔진을 넣지는 않을것 같아서요 (순전히 제 생각입니다)

    그리고 치사한 폭스바겐님
    원래 CC는 원래 4인승으로 나온 차량입니다. 국내 현실을 외면한 탁상공론의 결과물은 아니지요.
    뭐 5인승 차량을 라인업에서 빼고 4인승으로 대체했다는 점을 지적하신거라면 저도 할말은 없습니다만,,

    그리고 원래 CC의 컨셉은 comfort입니다. sporty가 아니었습니다.
    sporty까지 다 잡으려면 CLS나 새로 나올 파나메라, A7 같은 차들을 기다리세요

    2009.04.21 14:39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