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3,292,725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5)
백미러의 자동차 (102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제 SLK(R171)에 타이어를 바꾸고 틈틈이 주행중입니다.

제가 금호타이어 체험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된 것은 마침 SLK(171)의 후륜 타이어를 바꿀때가 되었고 또한 기존에 전륜이 부드러운 속성의 타이어로 장착했기 때문에 좀 더 스포츠성을 가진 타이어로 교체하고자 하는 마음이 있어서 였는데요.

제 개인적으로도 이 가격대의 스포츠 타이어에 대해서 궁금한 점도 조금씩 해결이 되어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 관련포스팅 : 금호타이어 엑스타LE 스포츠 교체 및 휠얼라이먼트 by 타이어프로 잠실점



이번에 제가 타이어를 고르면서 금호타이어의 타이어 라인업을 살펴보게 되었는데요.

타이어 분야도 계속 신제품이 나오고 있고 소비자의 특성이나 자동차기종에 따라 계속 세분화되었기 때문에 전체 타이어의 라인업을 확인하고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금호타이어 홈페이지http://www.kumhotire.co.kr/kor/tires/SedanType.asp )

- 타이어프로 홈페이지( http://www.tirepro.co.kr )


금호타이어는 스포츠의 타이어로는 엑스타라는 서브브랜드 네이밍으로 V720/PS91/LE Sport/4X 이렇게 4가지가 있습니다.

V720의 경우 서킨전용 타이어라 레이싱 타이어로 볼 수 있고 PS91의 경우 하이엔드급이라서 출력이 꽤 놓은 스포츠카에 보통 선택을 합니다.

결국 일반적으로 소비자는 LE Sport나 4X 이렇게 선택을 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자, 반대로 편안함을 추구하는 세단의 경우는 솔루스나 마제스티라는 타이어 라인업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번에 제가 선택한 타이어는 엑스타 LE스포츠입니다.

완전 고성능은 아니지만 스포츠카에 크게 부담없이 장착할 수 있는 예산으로 여러모로 가성비에서 인정을 받는 타이어로 알려져있습니다.



적용차종에서 나와있듯이 스포츠카가 아니더라도 스포츠성을 가진 세단도 충분히 이 타이어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최근 200마력 대의 스포츠 주행이 가능한 세단이 많아졌기 때문에 엑스타 LE스포츠와 같은 타이어를 택하는 경우를 종종보기도 합니다.

주요성능을 보면 고속주행안정성과 핸들링이 8로 되어 있는데 빗길제동력이 10으로 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이네요.

그만큼 배수성에 있어서 자신이 있다는 것으로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런 스포츠성 타이어에는 우선 코너나 고속에서의 지지력이 어느정도 있어야 하구요. 그래야 코너링이나 고속의 움직임에서 안정감이 확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그립력도 같이 중요한 요인이죠.

물론 승차감에서의 손해는 있을 수 있지만 그건 감수를 하고 선택을 하는 타이어입니다.



엑스타 LE스포츠의 큰 특징은 크게 3갈래의 큰 줄기로 뻗은 홈인데요.

아래 사진처럼 과거에 V자형 패턴을 가진 타이어를 장착했었는데  이런 3갈래의 큰 홈을 가진 패턴 설계가 배수성능에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는 예상을 해봅니다.

금호 엑스타 LE스포츠에 대해서 비오는 날의 경험은 아직 없는데요. 이런 부분 좀 더 느껴봐야 할 것 같습니다.



제가 아직 충분한 주행을 해본 것은 아니지만

엑스타 LE스포츠의 느낌을 이야기하면 

이전의 타이어보다 확실히 사이드윌이 강해진 것이 느껴집니다. 

사이드윌이 강해지니 코너나 고속에서 움직임을 줄때 지지력이 더 좋아진 것이 사실입니다. 속도가 올리가서 거동시에 밀리는 느낌이 확실히 줄어들었습니다.



이에 반해 승차감은 좀 더 단단해졌습니다.

요철을 지날때 좀 더 딱딱한 느낌인 것이 사실인데요. 

스포츠성 타이어의 본질적 속성으로 따진다면 감내해야 하는 포인트죠.

자, 좀 더 경험해보면서 추가적으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 본 포스팅은 금호타이어로부터 장착을 위해 타이어 및 저작권료를 지원받았습니다.





신고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