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2,298,563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594)N
백미러의 자동차 (999)N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2012년 12월에 미국 LA에 다녀오면서 가장 큰 비행기라고 이슈화되었던 에어버스 A380을 타봤습니다.

지금까지 해외를 다니면서 여러 비행기를 타봤지만, 역시 이코노미 좌석을 이용하게되는 저로써는 비행기가 더 신형이라도 큰 편익을 느낀 적은 없었습니다.

공간도 비슷하고, 서비스가 크게 달라지지는 않았기 때문인데요.

대한항공의 에어버스 A380은 그래도 몇가지 괜찮은 포인트가 있기에 가볍게 포스팅으로 공유해봅니다.^



에어버스 A380의 실내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천장에 있는 짐칸이 좀 더 라운드된 디자인을 가지고 있다는 점 말고는 큰 차이는 없습니다.

심리적으로 좀 더 쾌적함을 느낄 수 있는 시각적 효과를 가지고 있다는 정도?  다른 비행기와 동일하게 가운데는 4열, 좌우측으로 3열의 좌석이 있습니다. 



좌석에 앉으면 기존 대형비행기와 차이가 나는 것은 창가쪽 공간이네요.

좌석과 창가쪽 공간과의 거리가 꽤 여유가 있습니다.

레그룸도 넓어졌다고 하는데요. 7.6cm 정도 넓어졌다고 하나 다른 최신 비행기와 큰 차이가 있는 것 같지는 않은데요. 이런 창가쪽의 공간이 더 여유롭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좌석의 헤드레스트가 이렇게 되는 것은 A380말고 다른 최신 비행기도 그렇다고 하는데 맞나요?

만약 맞다면 전 이 헤드레스트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지 않았던 것 같습니다. 



잠을 잘때 아주 요긴하죠. 

높이를 좀 올린다음에 이렇게 구부려 주명 저같이 잘때 침을 좀 흘리는 사람에게는 특히나 좋습니다^



선반은 이렇게 2단 접이식으로 되어 있어 펼치면 넓은 편입니다.  



옷걸이나 비닐봉지를 걸수 있는 고리가 있는데, 실제 이곳에 무엇을 걸 기회는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이런 배려는 좋아보이네요.



이게 정말 최신 비행기임을 증명하는 아이템이네요.

USB를 꼽을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일단 스마트폰이 충전이 되는 것 까지는 확인을 했습니다.

그런데 아이폰은 500mA로도 충전이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단말은 1000mA가 넘어야하죠.

A380의 USB 단자는 1000mA까지 충분히 충전이 가능한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 확실한 건 일단 스마트폰 충전이 된다는 거..^



장거리 비행에 가장 중요한 것은 역시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콘트롤러는 기존 에어버스사 비행기기의 그것과 동일합니다.



무엇보다 A380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디스플레이 크기는 지금까지 제가 봤던 놈들 중에 가장 큰 놈이네요.

무려 10.6인치입니다.

한마디로 아이패드나 갤럭시탭 10.1 정도의 태블릿이 들어가있다고 보시면 되겠죠.



비행기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해상도가 좀 떨어져서 아쉬움이 많았는데, A380의 해상도는 합격점을 받을 만 합니다.

물론 보통 많이 쓰는 태블릿보다 낫지는 않지만 크게 떨어지지 않습니다.

최신 영화들도 제법 있어서 10시간 정도의 비행에 밥먹고 자는 시간빼고 영화를 3편정도 보니 딱 맞는군요.

항공사의 서비스도 친철함 보다는 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할 수 있는 것을 차별화하는 것도 좋겠습니다.



VOD 컨텐츠가 많다보니 역시 미성년자 보호를 위한 기능도 들어가 있네요.



아마도 아이들은 게임을 하겠죠?

그런데 게임의 수준이 좀 아쉽습니다. 디스플레이는 현 시대인데 게임은 1990대에 나올 법한 수준이네요.

항공기도 하나의 스크린인데, IOS나 안드로이드 플랫폼이 들어가고, 비행기가 이륙하기 전에 WIFI로 원하는 앱을 받게 해주면 이런 컨텐츠 걱정은 안해도 될꺼라는 생각이 드네요.



아이들이 반가와 할 것은 바로 이거네요.

A380에서 도입된 것 같습니다.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외부전경을 감상할 수 있습니다.



전방도 가능하고 꼬리날개에서 본 모습, 그리고 중요한 것은 동체아래에서 땅을 바라본 VIEW도 있습니다.

착륙시에 아래를 보면 그 나라의 전경이 확 들어오겠죠.

아이들이 의외로 좋아할 만한 기능입니다. 



한국에서 LA로 갈때는 기류상 속도가 더 나온다고 하는데요.

A380으로 1150km/h 까지 찍어봤습니다. 물론 제가 모는 것은 아니지만요^

돌아오는 길에는 800~900km/h 정도의 속도였는데요. 기존 비행기보다는 약간 빠른 속도같습니다.



식사는 비빔밥말고도 여러 한식이 생겼나봅니다.

버섯비빔밥인데 먹을만 하네요.

전 항공기에서 주는 양식류는 정말 안맞더라구요..

 


이런 밀폐/냉동기술 덕분에 항공기안에서 뜨거운 국까지 먹을 수 있다는 점은... 저같이 한식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감동이죠.. 



대한항공은 컵라면 이야기하면 이쁜 승무원분들이 가져다 주는 거 다 아시죠? 



심심풀이 포스팅으로 에어버스의 A380을 다뤄봤습니다.

그런데.. 승객에게는 A380이 좋은 기종임에 틀림없는데요..  제 대학동기인 승무원 사무장에게 물어보니 A380이 승무원들에게는 동선상 가장 힘든 기종이라고 하네요. 그만큼 크고 승객 편의성을 구조로 되어 있으니 승무원들에게는 가장 힘든 것 같습니다.

A380으로 해외일정 있으신 분들은 태블릿에 영화 안넣어가도 충분하다는 사실, 감안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naver.com/starry BlogIcon 챨리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 봤습니다. A380 기내 사진은 처음 봤습니다.

    A380이 아니더라도 에어버스 신기재들에 도입되어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네요. ^^

    헤드레스트는 거의 다 저렇게 구부러지게 되어 있는데, 잘 몰라서 사용 못하시는 분들이 많더군요.

    2013.01.25 04:43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헤드레스트는 사람들이 잘 몰라서 안쓰시는 분들이 태반인듯해요... 잠잘때는 강추^^

      2013.01.25 09:35 신고
  2. Sean Kim  수정/삭제  댓글쓰기

    대한항공 장거리 비행기는 VOD System 이 동일한것 같습니다. 미 동부를 '출퇴근' 하는 B777-200ER 도 같은 VOD System 이 장착되어있습니다. USB port 하고 리모컨 등이 다 같네요.

    2013.01.30 01:16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B777이라면 보잉사꺼군요. 에어버스나 보잉사 다 같은 곳에서 구성을 하나보네요^^

      2013.01.30 16:57 신고
  3. 정오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감사해용~!유럽가는데 기대대영~! ^^정말감사~!♥^_~!^

    2013.03.23 22:42 신고
  4. 정오뜨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감사해용~!유럽가는데 기대대영~! ^^정말감사~!♥^_~!^

    2013.03.23 22:42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