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3,285,960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5)
백미러의 자동차 (102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인터넷에서 쉐보레 크루즈의 미국 고속도로 사고를 우연히 보게 되었는데요.
예전부터 크루즈의 강인한 차대에 대해서는 온라인에서도 많이 회자되곤 했습니다.
이번 사고도 그러한 특성을 어김없이 보여준 사고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사고에 관련된 여러 동영상이나 사진을 보면서, 도대체 쉐보레 크루즈 차대가 이렇게 튼튼하다면 상대적으로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측정해놓은 지표나 자료가 없을까? 라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는데요.
좀 찾아보니 역시 미국에는 이런 자료가 있더군요. 오늘은 이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쉐보레크루즈쉐보레크루즈





고속도로에서의 대형 컨테이너 전복 사고


일단 사고 내용을 공유해보면 엄청나게 큰 컨테이너 트럭이 고속도로에서 주행하다가 중심을 잃고 전복이 되었는데, 그 컨테이너가 쉐보레 크루즈 위를 덮쳐버린 사건입니다.



듣자하니  컨테이너 트럭은 무려 13톤을 적재하고 있었다고 하는데 엄청난 무게죠? 
사진에서 처럼 루프는 좀 내려앉았지만 크루즈의 A필러는 온전합니다.  
상당히 인상적이죠?

쉐보레크루즈쉐보레크루즈



예전 기억으로는 쉐보레 레이싱팀에서 레이싱카를 완성하기 위해 사용했던 크루즈를 폐기할때 납작하게 해서 폐차할려고 했을때 필러가 너무 강인해서 납작하게 하는데 애먹었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었는데요.
도대체 얼마나  A필러가 튼튼한 것일까요?



미국의 고속도로안전 보헙협회의 전복(Rollover) 안전도 평가


안전도 평가하면 유럽의 NCAP이나 미국의 NHTSA(고속도로교통안전국)나 IIHS(고속도로안전보험협회)가 있는데요.
유럽은 보행자 안전항목이 강화된 것이 주요 특징이라면 미국의 안전도평가에는 전복(Rollover)에 대한 평가가 있습니다.
역시 법규가 강화되어 운영되고 있는 미국답죠.

전복사고로 1년에 1만명이 죽는다는 통계가 있는데요.
전자제어장비로 차량이 전복되지 않게 제어하는 기술과 장치들이 도입되어 전복의 가능성을 줄어들었지만, 전복되는 극한의 상황까지 가면 차량의 캐빈이 운전자를 보호하기 위해 버텨주는 기본적인 차대의 안전성이 중요합니다.

그래서 고속도로 안전보헙협회에서도 Rollover라는 항목을 마련하여 측정하는 것일텐데요.
Rollover는 어떻게 측정되는 걸까요?
확인해보니  아래 사진처럼 메탈플레이트로 서서히 힘을 가하기 시작해서 A필러와 루프가 무너지는 시점을 측정하는데요.
5인치정도까지 플레이트가 내려오기까지 견디는 TEST를 합니다.



이런 TEST는 차량의 중량대비 4배이상의 힘을 견디면 GOOD 판정, 2.5이하면 POOR,부실하다는 판정기준이 수립되어 있습니다.






쉐보레 크루즈의 전복 안정성은?


가장 최근에 있었던 미국고속도로안전협회의 전복(Rollover)안전도 평가 결과를 볼까요?
쉐보레 크루즈는 북미에서 카테고리상  Small Car 클래스인데요.
아래표는 최근 Small Car 클래스의 전복(Rollover) 안전도 평가 결과입니다.



Curb Weigh는 공차중량이라고 보시면 되고 Peak Weight는 루프/필러가 무너질때까지 버틴 하중이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Strength to Weight Ratio는 이를 나눈 값이죠.
그런데 이 Ratio로 보면 쉐보레 크루즈가 상위권이 아니라 중간 정도로 보이는데요.

가만히 들여다보니 Ratio로만 볼 수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공차중량이 가벼우면 비율은 좋아질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을 감안해야 겠지요.
중요한 것은 전복시에 버티는 정도인데요. 역시 Peak Force의 절대치가 큰 것이 A필러나 루프가 무너지는 시점이 늦다는 것입니다.

이 관점으로 크루즈의  Peak Weight인 15,944lb의 순위를 매기자면 35개 차종중에서 8위정도되는 버티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쉐보레 크루즈의 A필러나 루프가 버티는 힘이 좋은 것은 사실이긴 하군요.

쉐보레크루즈쉐보레크루즈

 

이런 결과를 보면서 쉐보레 크루즈이 확실히 차대가 좋구나라는 사실도 알 수 있지만
박스형 차량들의 롤오버 평가가 상당히 좋다는 사실입니다.
닛산 큐브와 샤이언xB를 보면 20,000lb가 넘어가죠?  A필러 자체가 수직각도로 되어 있는 박스형 카와 45도 이하로 되어 있는 일반 차량과는 확실히 다른 결과를 보여줍니다. 


이렇게 박스형 차량을 빼면 쉐보레 크루즈와 Peak Force가 비슷하거나 좋은 차량들은 닛산리프, 샤이언tC, 폭스바겐 골프, 렉서스CT200h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현대 아반떼나 기아 포르테도 GOOD등급을 받아 일정 수준 이상에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절대적인 Peak Weight에서는 쉐보레 크루즈보다 못한 13,000대lb를 보여주었지만  과거 Acceptable이 많았던 것을 기억한다면 현대*기아차도 이제 당연히 GOOD 등급안에 들어가 있어 여러가지로 좋아진 것이 사실인 것 같습니다.



앞으로 설계와 소재의 노하우?


제가 이번 Rollover 평가를 유심히 보면서 느끼는 것은
차대를 한없이 좋게 만들면 이런 충돌이나 전복 안전성이 당연히 좋아질텐데요.  그러나 무거워지면 파워나 연비에서 손해를 볼 수밖에 없습니다.
상기 결과표에서도 상대적으로 가볍지만 Peak Weight가 좋은 차들이 있는 것을 보면 결국 소재나 설계의 노하우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차량메이커들은 안전성은 확보하면서도 성능을 높이기 위해 최적의 포인트를 찾기 위해 노력을 하고 있고,
지속적인 혁신으로 매년 IIHS 안전도 평가 펼가에서 'GOOD'등급의 비율이 상당히 많아짐을 볼 수가 있습니다.
오늘은 온라인에서 흔히 구전도면 쉐보레 크루즈의 튼튼한 A필러에 대해서 이야기해봤습니다.  
크루즈가 튼튼하긴 튼튼한 것 같지요?

PS) 근데 우리나라도 KNCAP 테스트 할때 미국처럼 Rollover를 추가하거나, 좀 더 한국지형에 맞는 안전도 항목이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blog.daum.net/pentax BlogIcon 용박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는 말씀입니다.
    에어백이나 차체자세제어 못지않게 기본기라 할 수 있는 차대강성에 대한 부분도 분명 소비자가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잘봤습니다.

    2012.03.05 09:30 신고
  2. Favicon of http://blog.daum.net/pentax BlogIcon 용박사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는 말씀입니다.
    에어백이나 차체자세제어 못지않게 기본기라 할 수 있는 차대강성에 대한 부분도 분명 소비자가 알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잘봤습니다.

    2012.03.05 09:30 신고
  3. 옥주발  수정/삭제  댓글쓰기

    이번에 동생이 차 사는대 쉐보레 타라고 권해줬어요 ^^ 고마워요 ^^

    2012.03.05 16:43 신고
  4. chev  수정/삭제  댓글쓰기

    2009년 GM대우 시절 라세티 프리미어를 구했습니다.

    저는 가평군 설악면이라는 지방에서 살고 있는데, 이곳에서 GM차량이 고장이 나면 1시간 이상 차를 가지고 가서 가평군이나 춘천에 가야 차를 고칠수 있습니다.

    GM에서 직영이나 아니면 계약으로 해서 수리해주는 업체가 근방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올해 ABS 브레이크 경고 등이 자꾸 들어와서 이상해서 AS센터에 전화했습니다.

    이번 겨울에는 눈이 갑자기 많이 온 날이 있었는데 ABS 브레이크가 이상이 있어서 조마조마한 날이 많았습니다. 경고등이 들어오면 ABS 브레이크가 작동을 하지 않았습니다.

    AS센터에서는 아무리 AS센터가 멀리 있어도 직접 가서 고치라고 했습니다.

    그래서 도저히 가평이나 춘천에는 갈 여유가 없어서 참고 있다가, 서울에 볼일이 있어서 갔습니다. 양재동(포이동)에 있는 GM대우 자동차 수리 업체가 있었습니다.

    거기서 직접 가서 수리를 의뢰했습니다.

    그랬더니 경고등만 일단 나오지 않게 해주었으니까, 다음에 또 경고등이 나오면 공장으로 가서 고쳐야 한다고 했습니다.

    아니 엔진도 아니고 브레이크도 고칠수 없는 수리센터가 무슨 수리센터인지 의문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다시 AS센터로 전화를 했더니 이번에는 춘천으로 직접 가서 수리를 의뢰해보라고 했습니다.

    GM자동차 고객만족센터의 김영배 팀장과 통화를 했더니 그는 외제차를 타고 다니는 사람들도 다 자기차 고장나면 가서 고치는 겁니다라고 했습니다.

    차를 가지고 가도 고칠수 없는 곳이 있는데, 차를 고치러 사방팔방으로 센터를 헤매고 다녀야 하는 GM자동차. 이 회사 차량을 구매하실 분들은 적극적으로 다시 생각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방에 있다면 더욱 고려해보세요.

    GM의 AS 문제는 너무 심각합니다. 차만 팔만 그만이라고 생각하는거 같아요.

    2012.03.14 12:12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