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3,291,942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5)
백미러의 자동차 (102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2011년에 한국타이어 연간 릴레이션 프로그램인 T2 클럽이 되어 여러 프로그램에 접할 기회가 있었는데요.
자녀가 있는 회사원이다보니 주말 프로그램에 참여를 많이 할 수가 없어 아쉬웠지만, 그래도 타이어에 좀 더 관심을 가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타이어 관련 지식을 좀 정리해 왔구요. 아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관련포스팅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할 타이어 표기를 보는 방법은? (  http://100mirror.com/1243
 ) - '11.12.22 
한국타이어의 타이어 라인업은 어떻게 구성? ( http://100mirror.com/1242
 ) - '11.12.09 
한국타이어 티스테이션에서 해본 휠밸런스와 휠얼라이언트( http://100mirror.com/1238) - '11.11.30
타이어메이커도 소통을.. 한국타이어 T2클럽 발대식 후기 ( http://100mirror.com/1149 ) -'11.5.30
 


T2 클럽 프로그램에 의해서 집에 있는 차를  XQ옵티모 노바로 타이어를 교체한 후 계속 운행 중에 있습니다.
아쉽게도 제가 직장인이라서 주말에 특히 시간이 나는 관계로, 그리고 시승차가 있는 경우에는 시승차를 타야 하는 상황때문에  집에 있는 차로 새로운 타이어에 대해서 느껴보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적었습니다.
어쨌든 간간히 몰아보니, 한국타이어의 일반 타이어중 프리미엄급이라서 노면 소음부문에 있어서는 확실히 좋아진 것이 느껴지더군요.
타이어를 사람으로 표현하면 신발과 같지요.  분명히 차량의 운동능력에 영향을 미칩니다.
교체한 타이어에 대한 정리는 다음 포스팅에 할 예정이구요.
저번에 타이어 표기를 이야기했으니 오늘은 타이어 관리에 해당하는 타이어 공기압에 대해서 이야기 해보겠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다면?



타이어의 공기압은 한마디로 타이어가 제 성능을 발휘하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입니다. 
타이어가 제 성능을 발휘한다는 것은 차량의 성능을 제대로 이끌어내기 위한 조건과도 동일한 이야기라고 볼 수 있지요.
이러한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정하지 않다면 여러 부작용이 나오게 되는데요. 기본적으로 알아두시면 좋을듯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과도하다면?
타이어가 팽창하게 되니 접지 면적이 작아지게 됩니다.
이렇게 되면 제동능력이 줄어들고, 아래 그림처럼 중앙부위만 접지되어 있으니 중앙부위만 마모될 수 있겠죠.
그러면서 당연히 외부충격에 약한 상황이 되어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다면?
타이어가 빵빵하지 못한 상태이니 접지 면적은 커집니다.
당연히 저항은 커지고 연비가 안좋아 지겠죠. 더구나 열이 더 많이 발생될 확률이 많아져 수명에도 영향이 갑니다. 





타이어 적정 공기압은 어느 수준을 말하는 걸까?


자. 적정 공기압을 유지해야한다는 말은 다들 들으셨을 겁니다.
그런데 어떤 기준으로 어떻게 봐야 하는지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저의 XQ옵티모 노바 타이어를 보면 340kpa (50PSI) 라고  최대 허용 공기압이 있습니다. 그런데 이건 적정 공기압은 아니구요.


보통 말하는 적정공기압은 30~34PSI (205~235kpa) 입니다.
보통 타이어는 한달지나면 5%가까이 공기압이 줄어든다고 하는데요. 
적정공기압을 유지할려면 1~2달에 한번씩은 반드시 공기압 체크 및 주입을 해줘야 겠죠.

자신의 타이어의 공기압을 볼려면  시중에 보통 아래와 같은 공기압 측정기를 가지고 보시면 되는데요. 평범한 것은 가격이 몇천원부터 2~3만원짜리 까지 있어 부담이 크게 없습니다.


공기압 측정기가 kpa나 psi 중 하나의 단위로 나와있다면 아래 환산표를 통해서 환산해서 보시면 되겠습니다.





적정 공기압이 표기되어 있는 곳은?  그리고 'TPMS'


적정 공기압이 표시되어 있는 곳은 어디 일까요?
보통 B필러에 붙어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니면 1열 도어 안쪽하단에 붙어있는 경우도 있으니 참고하시면 되구요.


그런데, 생각해보면 누가 타이어 측정기를 별도로 사서 측정을 해볼 지 현실적으로는 대중화하기 힘든 개념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나온 것이 TPMS(타이어공기압경보장치)입니다.
운전자는 타이어 공기압이 기준치를 벗어나면 계기반에서 이를 알려주게 됩니다.
TPMS가 달려있는 차량은 타이어 공기압 측정기를 살 필요도 없고, 현재 자신의 타이어의 공기압을 수치로 알려주며, 적정 공기압과 차이가 크게 나면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하라고 경보를 해주죠.

 
TPMS는 안전에 관련된 옵션인데요.
최근 현대 아반떼에도 적용되어  준중형차량까지 기본 적용되는 추세입니다.
타이어에 대한 관리는 안전과 직결되는 요소입니다.
당연히 기본 옵션화되는 것이 바람직하죠.
스티어링휠 열선이나 전자식 주차 브레이크 처럼 편의를 위한 옵션 보다는 메이커들이 TPMS와 같은 안전에 직결되는 옵션을 더 기본화 해주는 방향으로 옵션정책이 우선되었으면 합니다.

오늘은 XQ옵티모 노바를 통해 타이어 공기압을 이야기해봤습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luteer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본옵션화 해야 하는 것은 물룬이고, 왜 그러한 옵션이 중요한지 고객 교육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주변 지인들 보면 아직까지도 ABS나 VDC 장착이 왜 중요한지 모르는 사람들이 대부분이더라구요.
    다른 건 다 달아야 하면서도 안전 사양은 굳이 달아야 되냐고 반문하는 사람들이 많으니 답답할 노릇이죠...

    2012.01.11 21:56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네 우리나라는 아직 안전에 대한 문화가 좀 뒤떨어져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점은 제조사가 자동차문화 개선을 위해서 좀 나서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소비자도 좀 생각을 고쳐야하구요..

      2012.01.13 20:58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