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3,222,397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3)
백미러의 자동차 (1018)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기아의 박스형 경차인 '레이'에 대해서 온라인에서는 논란도 관심도 꽤 있는 것 같은데요.
개인적으로 이러한 새로운 세그먼트나 새로운 개념의 차종은 환영합니다. 
예전에 기아 쏘울나왔을때도 칭찬을 많이 했엇던 기억이 있는데요.
기존의 틀에서 소비자의 수요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하여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야합니다.
그런데 며칠 전 온라인 카페에 돌고 있는 기아 레이 가격표를 봤는데, 제가 생각하는 방향과는 좀 다르더군요.
그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기아 레이의 가격표의 핵심...


소문대로 1,500만원까지 분포되는 가격표가 나왔네요.
물론 공식적으로 발표된 자료가 아니지만, 보통 마케팅상으로 유출된 가격표가 다 맞았던 과거 사례를 볼때 신뢰성이 가는 가격표인듯합니다.
저는 기아레이의 경우 상단 가격보다는 하단 가격이 중요하다고 보는데, 출발이 1,240만원입니다. 
기아 모닝의 경우 자동변속기를 추가해도 약 1,000만원 정도에서 시작하는 것을 봤을때, 가격이 생각했던 것 보다 올라가버렸네요.
더구나 옵션이 너무나 화려합니다.
스티어링휠 열선에 LED사이드 리피터,후방주차보조, 전동접이 사이드미러, 크롬 인사이드 도어 핸들 등..
제가 보는 기아 레이의 시장과 기아자동차가 보는 기아 레이의 시장은 달랐다는 것이 여실히 나와있네요.


아주 중요한 핵심적 사실은


첫번째, 기아레이를 사는 이유는 다양한 공간활용성을 위한 것인데, 2열을 분할 폴딩 및 슬라이딩 기능이 패밀리 옵션에만 정해져 있습니다.
그런데 이 2열 폴딩/슬라이딩이 가능한 패밀리 옵션은 1375만원짜리 럭셔리 그레이드에서만 선택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는 사실이죠.
옵션 제한성이 아주 잘 나타나는 가격표 입니다.

두번째, 밴 모델이 없네요.
모닝의 경우 밴이 낮은 가격에 있지만 기아 레이의 경우 자영업자들에게 필요한 밴이 꼭 있어야 할 것 같은데 아예 없습니다.
 






초기에 바랬던 시장이 아닌 소형차 시장과의 경쟁으로..


저는 기아 레이가 나오기 전에 가격이 좀 싸게 나온다면 공간활용성으로 볼때 다마스*라보의 시장을 일부 가져갈 것으로 생각했습니다.
다마스*라보를 사는 고객들을 본다면, 중소기업의 업무용 차량이나 소규모의 자영업을 하시는 분들이 많겠죠.
이런 분들에게 하나의 대안이자, 선택의 폭이라는 의미도 있고 시장의 경쟁이라는 의미도 있었던 것이죠.

그러나 기아 레이의 실제적인 공간활용에 필요한 2열 슬라이딩/폴딩을 위해 패밀리 옵션을 넣으면 1,425만원, 그리고 후방경보와 네비를 추가하면 1,500만원이 넘어가버리는 현실을 고려할때 시장 경쟁의 기준점은 제가 생각했던 다마스*라보 시장이 아니라 소형차 시장내의 경쟁이 되어 버렸습니다.
소형차를 세컨카로  살 수 있는 계층이나 소형차 만큼의 돈을 주더라도 박스카를 좋아하는 정도의 소비자만이 살 수 밖에 없는 시장입니다.


저는 예전에 글에서도 이야기했었는데요.
라보/다마스와 경쟁이 되길 바랬던 이유는 소규모 자영업자들은 차가 생계의 수단이겠죠.
이런 분들에게 선택의 폭이 너무나 적다는 것입니다.






고급화에 가려진 그림자..  정말 서민을 위한 차는 없는 걸까?


자, 생각해 본다면 자동차가 너무 고급화 쪽으로만 가는 것이 아닌가? 라는 이야기를 하고 싶습니다.
매스 시장에서는 고급화 사양에 대한 니즈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렇지 않은 시장도 분명 규모가 있는데 기아 레이라는 경박스카 라는 분야를 봤을때 너무 여지는 남겨놓지 않는 것이 아닌지 라는 씁쓸함이 있네요.
1톤 트럭도 10년간 보면 많은 가격상승이 있었지만 선택의 폭이 작으니 자영업자들은 어쩔 수 없이 사야하는 환경이었습니다.
그리고 실은 다마스/라보도 많은 가격상승이 있었죠.



기업은 고급화를 추구하면서도 특정계층을 위한 배려도 더 신경써주었으면 하는 생각이 드는군요.
기업은 영리집단입니다. 당연히 물건을 팔면 이윤을 남겨야 합니다.
이것을 비난해서는 안됩니다.
그러나 서민층으로 가면 진짜 깡통같은 차를 필요로 하는 계층이 분명 있다는 것이죠.
맨 아래 그레이드 정도는 옵션을 최대한 빼고, 정말 필요한 기능만으로 구성을 해서 서민을 위한 그레이드로 배려를 해주었으면 어떨까? 라는 생각을 합니다.




이윤을 추구하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배려


기업의 마케터들은 이런 이야기를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모든 상품내에 그레이드를 책정하면 최소 중상이상의 그레이드로 많이 산다고... 
네 그 말도 맞습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그런거 좋아하죠.
그러나 기아 레이같은 차종은 분명이 서민을 생각하는 그레이드가 필요했던 것 같습니다.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라는 말인데요. 기업은 경제적/법적 책임이외에도 광범위한 사회적인 책임도 수행해야 한다는 흐름입니다.
작은 상용차나 경차처럼 서민들이 구매할 확률이 많은 차들은 서민들을 꼭 신경써주는 모습이 나와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이러한 자동차 메이커의 움직임이 나왔을때 또 그것을 칭찬해줄 수 있는 소비자의 모습까지 같이 공존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2011.11.22 08:04
  2. 하모니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부터 기획의도는 애있는 초보운전자(특히 여성)를 겨냥한 차량이었으니..이런 가격과 옵션은 예상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백미러 님이 말한 상용차시장에 대한 고려는 전혀 없는 것인데..

    레이가 시장에 안착한 이후 다양한 파생모델을 낼 때
    밴형 모델을 출시하길 기대하는 수 밖에 없을듯해요...

    2011.11.22 10:28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넵 그 기획의도도 당연히 생각하고 있었지만, 박스형 경차라는 다양한활용이 가능한 차량은 용도상에서 굉장히 스펙트럼이 넓다고 생각됩니다.. 여성 운전자말고도 다양한 계층을 흡수 할 수 있을꺼라고 봤었습니다.
      좀 아쉽긴 하네요...

      2011.11.22 12:30 신고
  3. 지나가다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도 하모니 님과 같은 의견입니다.

    레이는 구매타깃을 초기부터 확실히 정해놓고 만든 차량으로 보입니다. (탄토가 그렇듯이)

    만일 자영업자를 위한 밴..도 생산한다면 레이의 정체성이 흔들리고, 오히려 초기 타깃이었던 애있는 가정의 세컨드(혹은 퍼스트)카의 시장마저도 침해받을거라 생각합니다.

    저라도 기껏 구매한 레이가 다른 사람 눈에 "영업용 차량"으로 보이고 싶진 않거든요.

    레이처럼 정확한 구매타깃을 선정한 모델의 경우는 자신의 아이덴티티를 잃어버리는 순간 이도저도 아닌 차량이 될 것 같습니다.

    2011.11.22 10:45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지금 모닝도 밴 모델을 생산하고 있는데요.. 레이는 특히 밴이 되면 정말 활용가치가 많다고 생각됩니다.
      그리고 밴이 안되더라도 2열 슬라이딩을 통해 많은 활용성을 누릴 수 있죠.
      아마도 앞으로 좀 더 파생모델은 나올꺼라 생각합니다.^^

      2011.11.22 12:32 신고
  4. ㅋㅋ  수정/삭제  댓글쓰기

    밴 나옵니다^^아직 출시를 안했을 뿐이죠 기다리세요~ㅋㅋ

    2011.11.22 11:04 신고
  5. 하기  수정/삭제  댓글쓰기

    말씀대로 자동차 제조사의 사회적 책임과 배려에 대 공감합니다. 자동차는 가전제품과 달리 선택의 여지가 없는 경우가 많죠.

    2011.11.22 18:02 신고
  6. Favicon of http://www.markjuhn.com BlogIcon mark  수정/삭제  댓글쓰기

    기아차의 상품계획 담당자들오 만힝 고민했을 겁니다. 우리나라 사람들 조금 커야 좋아하고 비싸야 좋은 것 샀다고 자부하는 이상한 애티튜드를 먼저 나무라는게 어떨지..

    2011.11.22 19:52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네 본문에도 언급했듯이 중상급 이상의 옵션을 좋아하고 크고 비싼 차를 좋아라하는 우리나라 소비자의 습성이 이런 것을 만든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그러나 중형차급 이상도 아니고 박스형 경차라면 여러가지 계층을 고려하는 것이 좋았다는 생각이 듭니다..

      2011.11.22 22:14 신고
  7. 하이루  수정/삭제  댓글쓰기

    일본에 살면서 돈 없어 일본차 몰지만

    이 곳 경차 깡통이 100만엔부터 시작합니다

    왠만한 경차가 2천만원이 넘는 일본입니다

    레이는 일본 경차 보다 훨씬 배기량의 큰 차이고 저 정도 가격이면 비싼게 결코 아닙니다

    2011.11.22 23:39 신고
    • 어허  수정/삭제

      아이고 이사람아;;; 일본일인당국민소득이 우리나라 두배요.. 비교하더라도 제대로 비교하쇼.

      2011.11.22 23:55 신고
    • 레이가...  수정/삭제

      국민소득 감안하고 레이를 일본에서 팔았다면 3천만원이 넘는 금액이 되었을텐데...
      그래도 결코 비싼게 아니라고 할건지....

      2011.11.23 02:05 신고
    • 댓글다신분들께  수정/삭제

      국민소득이 차량가격에 영향은 주겠지만 (조립 인건비) 차량 소재 및 부품 가격이 한국차라고 일본차에 비해 크게 (원하시는 대로 반값) 낮은 게 아니어서 국민소득과 비교는 힘들죠.. 차량가격중 조립인건비*국민소득비율 정도 되지 않을까요..차라리 옵션을 빼야 가격이 낮아지죠..오토도 빼고 에어백도 줄이고 윈도우도 수동으로하고 (그런데 이럼 안팔려요..ㅋㅋ)

      2011.11.23 05:28 신고
  8. 레이디가가  수정/삭제  댓글쓰기

    여성을 타켓으로 삼았다면 괜찮은 가격 아닐까요? 빽 하나에 수백만원씩 주고 사는... 그러한 경제력이 있는 여성들이 중형차는 몰고 다니기 너무 커서 부담스럽고 운전실력도 안되고.. 모닝같은 차는 너무 흔하고 저렴하고 작고 하니깐... 그래도 수요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는데요

    2011.11.23 09:16 신고
  9. 산돌이  수정/삭제  댓글쓰기

    독과점의 폐해라고 봅니다!

    2011.11.23 19:44 신고
  10. 산기슭  수정/삭제  댓글쓰기

    아예 옵션 빼고 여성팩 같은걸로 옵션 200만 이런 식으로 하고 생산했으면 좋으련만....ㅎㅎ

    2011.11.23 20:28 신고
  11. PCP  수정/삭제  댓글쓰기

    차후라도 다양한 계층을 위한 파생형 차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차에 대해서 잘 몰라서 그런지 마냥 비싼 것 만 같아서 아쉬움이 많이 남습니다.

    2011.11.24 11:20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제가 볼때 차량 가격문제는 실질소득이 늘어나지 않는 우리나라 경제문제도 한몫하는 것 같습니다... GDP는 늘어나지만 샐러리맨 월급 늘어나지 않거든요... 그런데 차가격은 높아지니 자꾸 인식이 이렇게되는 듯합니다.

      2011.11.24 15:56 신고
  12. 어른곰  수정/삭제  댓글쓰기

    좋은 글입니다. 자동차도 컴퓨터 사양 뽑듯이 하게 된다면 좋을 거 같아요. 물론 만들기는 어렵겠지만...

    2011.11.24 11:45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ㅎㅎ 감사합니다. 그렇게 되면 좋겠지만, 아마 생산성때문에 현실성이 없겠지요^^ 아마 기업에서도 다양한 니즈를 맞춰야하는 문제로 고민이 많을 겁니다...

      2011.11.24 15:55 신고
  13. 하얀기로등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잃고갑니다 안그래도 라보다마스의 뒤를 이어줄차인가싶어 여기저기보는데 단지 박스형경차였군요..좋은글이였습니다

    2011.11.25 23:12 신고
  14. 하얀기로등  수정/삭제  댓글쓰기

    잘잃고갑니다 안그래도 라보다마스의 뒤를 이어줄차인가싶어 여기저기보는데 단지 박스형경차였군요..좋은글이였습니다

    2011.11.25 23:13 신고
  15. fluteer  수정/삭제  댓글쓰기

    박스형 카에 대한 선호도를 가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우리나라에서 구입할 수 있는 차량이 레이 / 쏘울 / 큐브 일텐데....
    그렇게 본다면 3개 차종의 가격대가 딱딱 붙어 있게 되네요 ㅎㅎ 기아에서 가격대 배치를 할 때 경차라는 생각보다는
    쏘울을 염두에 두고 가격대를 설정했지 않나 싶습니다.

    2011.11.26 10:12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그런것 같습니다.. 레이가 어차피 수출을 못하는 차이기 때문에 완벽히 내수용으로 개발된 차인데, 모닝과 비슷한 가격이라면 역시 모닝의 판매량을 갉아먹는것을 우려한 것 같습니다. 그런데 어차피 내수시장은 현대와 기아가 서로 카니발 효과가 나니, 과감하게 저가의 실용적 모델로 포지셔닝을 하는것도 전 크게 읽을 것이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메이커의 결정은 쉽지 않았을 것도 같습니다.

      2011.11.26 11:02 신고
  16. 기아사랑  수정/삭제  댓글쓰기

    개인적으로 인도 타타차인가 뭔가하는 최저가 경차를 수입한다면 우리나라 경차들 버러우네요.

    시장 다 뺏기죠. 왜? 경차는 서민들이 많이 사니깐요
    그래서 수입이 금지된 것으로 압니다. 못되 처먹었음(여기 중소도시에 대형마트 들어오는 거 반대합니다. 또같네여)

    2011.11.29 06:41 신고
    • Favicon of http://www.100mirror.com BlogIcon 백미러  수정/삭제

      그런데 제가 알기로는 타타는 수입사가 수입하면 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다만 타타는 국내 안전기준을 충족하기 힘들어서 안들여오고 있지 않은가요?^

      2011.11.29 18:13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