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OG main image
거꾸로보는 백미러
<Motor & Life 전문 블로거>
by 백미러
  • 23,286,730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1615)
백미러의 자동차 (1020)
미디어속의 백미러 (8)
백미러의 자전거 (5)
백미러의 사용기 (302)
골프,레저 (26)
시사,관심꺼리,이슈 (68)
여행의 흔적&가볼만한 곳 (64)
맛집의 세계 (82)
재테크(주식,부동산) (18)
포토 (8)
2009 대한민국 블로그 어워드 취미/여가부문후보 엠블럼
2010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2013 view 블로거대상 엠블럼
2012 view블로거대상 엠블럼
DNS server, DNS service

과거부터 수입디젤차량에 대해서는 계속 이야기를 해왔었는데요.
지속되는 유가상승과 함께 좋은 토크와 경제성을 가진 디젤차량은 분명 성능과 연비라는 두가지 요소에 민감한 젊은 소비자들에게는 특히나 구매시에 후보리스트로 가져가기 충분한 차종입니다.
최근 3천만원대의 수입디젤들이 상당히 인기가 있었는데요. 폭스바겐 제타나 골프를 볼때는 그 인기를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이제 아우디 A4 TDI의 가세로 4~5천만원초반대의 수입디젤 세단의 경쟁도 볼만 할듯한데요.
그 이야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아우디 A4 TDI의 국내 등장


국내 수입된 아우디 A4는 디젤모델이 없었지요.
A4는 TFSI 엔진 즉 가솔린엔진에 콰트로(4륜)모델 여부를 고를 수 있는 국내 라인업이었는데요.
이번에 A4 TDI 엔진이 출시되었습니다.
아우디가 뒤늦게 디젤모델을 내어놓은 이유가 뭘까요?

최근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의 디젤 모델을 고르는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 골프가 해치백시장에서 계속 좋은 성적을 보여주었고, 폭스바겐은 최근 제타 디젤모델을 통해서 3천만원대 시장에 지속적인 리더쉽을 가져가고 있습니다. 
BMW 520d 는 6천만원대임에도 불구하고 수입 중형차시장에서 매달 많은 대수가 팔려가고 있고, 320d 모델도 히트모델로 자리잡았죠.
벤츠 C220 CDI모델도 꾸준히 팔려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디젤모델은 그 세그먼트의 판매량을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아우디의 경우 폭스바겐 그룹산하이기때문에 디젤모델을 누구보다 잘 팔 수 있는 메이커이기도 한데요.
이런 국내 수입차 시장의 특성을 볼때 A4 디젤모델의 출시는 좀 뒤늦은 감이 있습니다.
 

뒤늦게 투입된 만큼 아우디 A4 TDI의 가격을 보면 아우디의 의지를 잘 읽을 수 있죠.
아우디 A4 TDI는 4,460만원이라는 가격 설정을 택했는데요.  
보통 디젤모델이 동급 가솔린 모델보다 약간 더 비싸게 책정하는 행태를 볼때 아우디는 디젤모델을 사려는 국내 소비자들의 니즈를 좀 더 많이 고려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독일 3사의 컴팩트 디젤 세단을 비교하면?



이제 독일 3사 컴팩트 디젤 세단의 경쟁이 한층 더 심화될텐데요.
구매 대기중인 소비자분들을 위해 간략하게 비교해볼까요?



● 아우디 A4 TDI
아우디A4는 가격이 저렴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냥 4천만원대가 아닌 4천만원대 초중반에 가격설정을 했구요. 3사 차종중 마력과 토크가 가장 낮지만 32.7 정도의 토크가 1750rpm에서 2500rpm까지 터져주니 실생활에는 충분하죠. 
전륜구동이라는 점과 DSG가 아닌 8단 멀티트로닉 미션인 점을 아쉬운 점으로 꼽으라면 꼽을 수 있겠지만  옵션은 아우디 A4 가솔린 모델과 비슷하다고 하고 저렴한 가격은 충분히 메리트가 있지 않나 합니다.


● 벤츠 C220 CDI
벤츠 C220 CDI의 장점은 아우디/BMW보다 좀 더 상위의 옵션들이 장착되어 있다는 점이죠.

파노라마 썬루프, 어댑티브헤드램프,스마트키 등 컴팩트 클래스에서 상위급에 들어가있는 고급사양들이 들어가 있습니다. 또한 이번에 7단미션이 탑재되었구요.
역시 벤츠는 항상 느긋하죠. 차의 성향처럼 다른 메이커와 가격싸움에 민감하지는 않습니다.

좀 더 고급스러운 만큼 독일 3사 중 가장 비싼 가격입니다.  
그러나 역시 벤츠는 벤츠죠?

고속에서 환상적인 안정감과 벤츠라는 브랜드에서 주는 가치와 경제성이 장점입니다.


● BMW 320d
BMW 320d는 상기 기재한 가격보다 실제 싸게 팔고 있다고 합니다.

신형 3시리즈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기 때문에  할인을 많이 하고 있는데요. 몇백만원 싸게 살 수 있다는 장점과 함께 효율도 좋습니다.
그리고 M패키지의 스타일링도 멋지죠..
그러나 역시 내년 풀체인지를 앞두고 있다는 점이 좀 아쉽긴한데요.   그래도 날카로운 핸들링과 달리는 재미를 선호하시는 분은 BMW 320d가 제격이겠죠.





디젤 세단의 연비로 인한 구매 가능 예산은?


예전에도 한 번 이야기를 했었던 내용인데요.
디젤모델은 연비가 워낙 좋아서 구매시에 연비까지 고려하면 예산의 사용범위를 탄력적으로 가져 갈 수가 있죠.
3천만원대 가솔린 차량을 계획하셨던 분들은 4천만원대의 디젤 차량을 넘볼 수가 있습니다.
아래 표를 통해서 연비의 차이에 의한 유지비 이득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관련포스팅
연비의 차이는 어느정도의 경제적 이득으로 이어질까? ( http://100mirror.com/1027 ) - '11.1.20



제가 오늘 너무 지름신을 유발하는 글이 아닌가 하는데요.
디젤모델은 그 소음과 진동에 있어서 갈수록 발전해서 줄어들고 있긴 하지만 분명히 가솔린과는 차이가 확실히 나죠.
사람에 따라 디젤 모델을 시승해보시고 아예 고개를 절래절래 하시는 분도 있으니 꼭 시승을 해보시고 판단하셔야 합니다.
좋은 토크와 경제성이 오는대신 디젤 특유의 소음과 몇년 지나면 심해지는 진동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를 유념하시고 꼭 합리적인 판단을 하시기 바랍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페이스북 계정이 있으신 분은 아래 ‘카스토리’ 페이스북 페이지 좋아요를 클릭해주시면 
빠른 자동차 정보와 훨씬 재미있는 자동차 이야기를 페이스북에서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loved.pe.kr BlogIcon 러브드웹  수정/삭제  댓글쓰기

    수입차는 다 비싼줄 알았는데.. 다 1억 넘는줄 알았거든요. 글치도 않군요 ㅋ

    2011.08.16 14:31 신고
    • 사황이  수정/삭제

      미국차 중에는 2990만원(닷지 캘리버)짜리도 있고 일본차는 2400만원(닛산 큐브, 토요타 코롤라) 짜리도 있습니다.

      2011.08.20 12:13 신고

백미러's Blog is powered by Tistory. Designed by Qwer999. Supported by TNM Media.